2009년 8월 21일 금요일

배경음악은 들리는데 음성이 들리지 않는 경우





혹시 컴퓨터에서 배경 음악이나 노래는 들리는데 노랫소리나 음성이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까? 저는 최근에 이런 문제가 생겨서 무척 고생을 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우선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합니다. 더 이상 별도로 사운드 카드를 꼽지 않으니 사운드 칩 드라이버라고 해야겠죠. 제가 쓰고 있던 것은 Realtek HD Audio 라는 제품의 ALC888 코덱이었습니다.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리부팅을 하여도 상황이 바뀌질 않았습니다.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기를 몇 번 한 후에 다시 차근차근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제가 쓰던 사운드 드라이버는 위와 같은 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그림의 오른쪽에 보면 '노래방'이라는 글 아래에 '말풍선'이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풍선을 체크하면 X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표시가 있으면 '음성 제거(voice cancellation)'라는 기능이 동작을 합니다. 저는 이 기능이 꺼져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음성 제거'와 거의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이 옵션을 켜면 다른 소리가 나긴 합니다만 음성이 나오지 않는 것은 동일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음악을 틀어 놓고 따라 부르기 위해 원곡의 음성을 제거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죠.

다른 기능과 관련이 있나 싶어서 더 살펴보니 음성이 나오게 하는 방법이 있긴 했습니다. 환경음 설정을 '욕실'이나 '강당'처럼 일부 환경음 설정으로 변경하면 음성이 나오더라구요. 심하게 울리거나 변경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가 아니었습니다. 환경음 <없음> 옵션에서 어떤 이유에선가 '음성 제거' 기능이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레지스트리에 디폴트 값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해보려고 레지스트리를 realtek이나 voice라는 문자열로 열심히 찾아봤지만 헛수고였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있는지 찾아보았지만 위의 옵션을 체크해보라는 것이 대부분이었죠. OS를 다시 설치해야 하나 잠시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자신이 아는 분야는 남들에게 잘 묻지 않고 혼자 해결하려는 경향이 무척 강합니다. 혼자 계속 벽에다 머리를 박아가면서 해결될 때까지 계속 파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단순한 문제로 보이는 것이 안풀리는 경우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결국 회사 게시판에 증상을 올렸습니다.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말이죠.
한 시간도 안되어서 다음과 답글이 올라오더군요.

저도 비슷한 증상이 있었는데 이어폰을 플러그를 다시 살펴보니 반쯤 꽂혀 있더군요. 다시 잘 꼽으니 그런 증상이 없어졌습니다. 한 번 해보세요

 헉... 뭔가 '생활의 지혜'같은 답변이라니... 분명 헤드폰은 좌우가 잘 들리는 상황이었고 잘 꽂혀 있었습니다. 그래도 반신반의 하면서 PC 앞면에 꽂혀있던 잭을 뽑아서 PC 뒷면에 꽂아봤습니다. 요즘 케이스는 앞 뒤로 오디오 잭들이 다 있으니까요.

그/런/데 소리가 잘 들리는 것 아니겠습니까?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고서 다시 원래 꽂혀있던 자리로 꽂아봤습니다. 역시 잘 안들리더군요. 혹시나 해서 잭을 흔들어보니 갑자기 들리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접촉불량'이었던 것이죠. 그런데 왜 접촉불량인데 '음성 제거'가 되는 것인지 의아하더군요. 스테레오로 들리는 음성이 한쪽만 들리는 것도 아니고 그냥 아예 음성이 제거가 되니 이해가 안되더군요. 그냥 오디오 코덱 회사만이 아는 문제겠거니 하면서 이 글을 올립니다.

배경음악은 잘 들리는데 음성이 안들리면

1. 콘트롤 패널의 '음성 제거'가 켜 있는지 확인
2. 헤드폰이나 스피커 잭이 잘 꽂혀있는지 확인해보고 다른 곳으로 옮겨서 재확인
3. 오디오 드라이버를 최신의 것으로 업데이트

위의 단계를 거쳐서도 안된다면 싸구려 오디오 카드를 사서 꼽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모루
 

댓글 6개:

  1. 이번에는 커널 디버깅은 시도하지 않으셨네요...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시는 팀장님 모습이 파노라마로 보이는 듯 합니당. ^^;

    답글삭제
  2. @김대우 - 2009/08/24 15:43
    그 정도 노력을 하기보다는 OS를 바꿔보려고 한 정도죠. 하지만 레지스트리를 몽땅 뒤져보긴 했습니다. 결국 접촉불량인 경우 드라이버의 오동작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드웨어는 참 미묘해서 가끔은 이상한 동작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번의 인공위성 발사건도 그런 일들의 결과가 아닐까 싶어요

    답글삭제
  3. 저도 지금 음성이 잘 안들려서 왜 이런가 싶어서 이것저것 다 건들여봤는데 안되서 낙담하고 있었는데 이글보고
    다시 꽂아보니 잘들리네요. 이글덕분에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기쁩니다.

    답글삭제
  5. 헉 저역시 비슷한 문제로 aux상태에서 스피커 한쪽이 작게 나와서 사운드카드 두시간넘게 설정하고 업데이트하고 난리쳤는데 플러그 문제였네요. 뒷통수 한 대 맞은 기분이네요 제가 오만했던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6. ㅋㅋㅋ와...이렇게 간단한 것을....시간 엄청 허비했네요...
    이어폰이 살짝 빠져있었군요...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