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9일 목요일

구글 크롬 OS는 OS 시장을 원하지 않는다


어제 발표된 구글 크롬 OS는 많은 사람들의 반향을 불러왔다.
구글이 하는 일에 큰 기대를 거는 사람들도 많고 MS가 발표하려는 제품에 앞서 급하게 발표를 하려고 했다는 기사도 있다. 관련 글들을 검색해보면 장밋빛 전망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회의적인 의견도 만만치 않다.

Channy 씨가 쓴 But, 구글 크롬 OS의 성공은 회의적? 글에 올라온 기사에 동의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구글 크롬 OS는 안드로이드를 대체하려는 것도 아니고 MS 윈도우즈나 리눅스를 대신하려는 것도 아니다. 구글은 OS를 대치하기보다는 자신이 수 년동안 쌓아올린 Web technology 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별 없이 동일하게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보면 구글의 의도를 짐작해볼 수 있다.

왜 크롬 OS라고 하였을까? 다른 이름도 많은데 왜 하필 크롬일까? 자세한 것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자바스크립트와 HTML5에 최적화된 크롬 브라우저를 어플리케이션 개발환경으로 쓰여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다른 방식은 떠오르지도 않는 것이다. 자신들이 만든 웹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빠르게 실행시켜줄 플랫폼을 제공하려 한다는 것은 자명한 목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구글이 제공할 크롬 OS를 어떻게 사용할까? 정말도 넷북에 설치된 OS를 대신하여 크롬 OS를 실행시킬까? 데스크탑에서는 어떻게 사용할까? Full HD 해상도에 웹 브라우저 하나 덜렁 띄워놓고 필요한 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VM(Virtual machine)이다. 크롬 OS를 실행시키기 위한 VM을 같이 배포하고 그 안에서 OS부팅과 크롬 브라우저의 실행까지 끝내고 마치 어플리케이션 실행하듯 GMail이나 구글 오피스의 화면을 보여줄 것이다. 크롬 브라우저가 하듯이 하나의 VM이 여러 윈도우를 생성할 수 있도록해서 여러 브라우저 윈도우 - 각각의 웹 어플리케이션 - 가 동일한 VM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네트워크가 연결된 곳에서는 구글이 제공한 스토리지를 액세스를 하고 네트워크가 없는 환경에서는 VM이 제공한 스토리지에 저장된 캐시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동기화도 간단하게 될 것이다.

구글의 크롬은 OS 시장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 웹 어플케이션과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을 하나로 묶기위한 도구로 쓰일 것이다.

By 모루

댓글 3개:

  1. 사람들(?)이 놓치는부분이...giving developers the largest user base of any platform이라는 문장인데...이것은 '어떤 플랫폼'이 존재해야한다는것이죠. 쿠글만의 플랫폼이 아닌 어느플랫폼에서도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돌릴수 있는 OS. 정리해서말하면 불특정 OS기반의 웹어플용OS라고 보면 되지않겠습니까?

    답글삭제
  2. //나는 먼지 - 정확한 지적입니다. 크롬 OS에서만 동작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불특정 OS 에서도 잘 동작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OS죠. 모든 개발자들이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3. 동감입니다. 웹 개발자가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크롬OS의 여러가지 기능들을 이용하여 오프라인(Google Gears) 시에도 대응이 가능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우는 다르겠지만 이번에 출시된 Palm Free에 비교적 인력 풀이 넓은 웹 개발자(자바스크립트)를 Palm Free 어플리케이션 개발 에코시스템으로 흡수하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쓸만한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그리 많지 않아서 전략에 차질을 겪지 않을까하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앱스토어의 선례에서 보듯 '돈은 비 프로그래머도 Objective C로 코딩하게 만든다.' 라는 우스게 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뭔가 얻을 수 있는 꺼리가 제공되면 금상첨화겠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