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8일 수요일

Google chrome OS 발표




오늘 올라온 공식 구글 블로그에 그동안 소문이 무성했던 구글의 크롬 OS에 대한 공식 발표가 있었다.

구글 크롬 OS는 넷북을 타겟으로 한 경량의 OS로 연말 쯤에 오픈 소스로 공개를 할 예정이고 2010 하반기 쯤에는 넷북 사용자들이 실제로 쓸 수 있을 것이다

구글 크롬 OS는 속도와 보안에 중점을 둔 OS로 몇 초만에 웹에서 설치할 수 있으며 기존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대부분 웹 상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크롬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나 악의적인 프로그램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보안을 고려한 OS를 설계하였다.

크롬 OS는 x86 기반과 ARM 칩에서 동작할 것이고 내년에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 여러 생산자들과 같이 일하고 있다.

OS는 구조는 매우 간단하다.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는 간단한 윈도우 시스템을 올렸으며 그 안에서 동작 하는 방식이다.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은 웹 개발 환경을 사용한다. 모든 웹 기반 응용프로그램들이 자연스럽게 동작하며 새로운 응용프로그램들은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웹 기술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웹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이 어플리케이션들은 크롬 OS 뿐만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동작하기 때문에 여러 플랫폼의 개발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용자들 제공할 수 있다.

크롬 OS는 안드로이드와는 별개의 새로운 프로젝트로 웹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안드로이드는  휴대폰이나 셋탑 박스와 같은 다양한 장치들의 다양성을 엮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작은 넷북에서 데스크 탑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크롬 OS와는 타겟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두 OS의 겹치는 영역도 있긴 하지만 각자 목적에 맞는 선택을 하면 될 것이다. (원문에는 '선택이 혁신을 이끌 것이다'라고 모호하게 써놓았다)

<중략>

구글은 크롬 OS 개발에 할 일이 많이 있고 오픈 소스 커뮤니티로부터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 올 가을에 더 많은 소식이 나올 것이다.


요약하면 구글은 x86과 ARM 기반으로 동작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OS를 시장에 내년 하반기에 내놓겠다는 것이다.

기존의 안드로이드와의 겹치는 영역은 사용자의 선택의 몫으로 남겨놓긴 했지만 안정적인 웹 환경을 제공하면서 구글 서비스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의 역할을 하는 OS를 발표했다는 것은 구글의 입장에서나 사용자의 입장에서나 무척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기존의 수 많은 OS에 새로운 OS를 하나 더 내놓는 것이라 비판할 수도 있겠지만 혁신은 이런 과정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해보면 미래의 OS의 탄생을 알리는 소식일 수도 있다.

구글의 새로운 소식을 기대해본다.

@모루


사족. 어제 발표한 티맥스 OS와는 너무 비교가 되는 발표 내용이다. 모든 방식에서 반대의 선택을 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